자연친화(숲놀이, 텃밭 생태체험)
자연을 유아의 곁으로 오게 한다는 것은 아스팔트와 회색의 콘크리트 건물과 인위적인 메체를 떠나 햇빛과 하늘, 물,꽃, 풀, 돌 등의 아름다움을 직접 경험하고 자연의 자연스러움과 다양성, 융통성을 사회관계에서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며, 순수함을 간직하는 것입니다.
텃밭 생태체험
텃밭을 가꾸고 작물을 수확하는 과정속에서 계절의 변화와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며, 수확한 작물로 요리를 해 보며 즐거움을 느낍니다.


유진 숲놀이
유진어린이집 내에 있는 뒷동산에서 4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오감으로 탐색하며 놀이합니다. 자연에서 놀이하며 생물의 소중함을 알아보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등 전인전 발달을 도모하는 특색활동입니다. (유아 - 매일 2회, 영아 - 매일 1회)


긴나들이(2~5세)
자연 속에서 아이들은 돌, 흙, 물 나무, 열매 등의 자연물로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자연과 교감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느낍니다. 또한 일상 생활 속 자연과의 만남을 통해 자연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릅니다.(매주 1회 성주산 1코스~3코스 오르기)


물놀이
해마다 여름이면 유진 물놀이장을 개장합니다. 첨벙첨벙 특별한 물놀이를 유진에서는 매일의 일과 안에서 충분히 경험합니다.


발도르프 지향 교육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공존하고, 교사가 유아의 발달과 내면의 개별성을 이해하고 열린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교육으로, 들숨과 날숨을 고려한 리듬생활을 통해 생활의 질서를 형성해 주는 프로그램
습식 수채화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고 다양한 색을 경험해보며 감정표현을 돕는 경험


손놀이, 윤무, 몸짓놀이
세시풍속에 따른 자연과 생활의 변화를 우리 전통노래와 의미있는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표현합니다


생일 잔치
생일 맞은 주인공 어린이를 위한 개별 생일잔치를 진행하고 한복입기, 태몽이야기, 성장앨범 보기, 부모님 편지, 친구 생일선물 전달하기 등을 합니다.


인형극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헝겊인형, 줄인형, 실뜨기 인형들을 이용하여 권선징악을 주제로하여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장애통합
유진의 장애통합은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동일한 환경에서 인간에 대한 인식이나 편견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을 시기에 모든 활동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더불어 놀이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 유아는 비장애 유아와 함께 하는 생활 속에서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고, 비장애유아는 나와 ‘다름’을 인정하며 상대방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 수용하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교육 프로그램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IEP)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 개개인의 개별적인 요구에 알맞은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활동이며, 개별 유아마다 다른 현행수준을 확인하고
수행하기에 도움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여 특수교사가 전문적이고 세부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 (연 2회 발송) -
장애인식
개선교육타인에 대한 고정관념이 아직 형성되지 않은 유아기에 자신과 다른 사람이 서로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긍정적인 시선과 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 (연 1~2회) -
부모교육
부천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으로 부모교육을 진행하며, 특별한 요구를 가진 자녀에 대한 양육 및 가정 지도 방법 등을 전달하고,
각 가정의 양육사례를 나누며 개별적인 양육 및 지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교육 프로그램
활동 프로그램
-
소그룹 활동
유아들이 어린이집 일과 혹은 대집단 활동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활동들을 소집단을 통해 적절한 수준으로 구조화하여
다양한 사회성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5월부터 진행 / 월 2~3회 실시 / 아동비율 1:2~3) -
또래놀이 활동
유아들끼리 함께 신체를 움직이고 놀이하며 협동심을 기르고 사회성 발달, 언어 발달, 자기조절 능력 등
단체에서 함께하는 또래와의 놀이를 경험하는 활동 (5월부터 진행 / 월 2~3회 실시 / 아동비율 1:2~4) -
사회성 강화 활동
사회성 강화를 요구하는 능력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시설물을 이용해 봄으로써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면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을 경험해보는 활동 (5월부터 진행 / 월 1~2회 실시 / 아동비율 3:3~4) -
초등전이
활동초등학교에서 필요한 기본생활습관 (내 물건 챙기기, 신발주머니 사용하기, 급식 배식받기 등)의 지도와
수업상황(내 이름 쓰기, 짝꿍 찾기 등)을 경험하여 초등학교 생활에 이해와 적응을 돕는 활동 (1~2월 졸업 전 실시)
연계 프로그램
-
한걸음 프로그램
개별화 교육 계획안(IEP)의 목표를 토대로 일관성 있는 지도를 위해 가정과 어린이집이 협력하여 함께 지도방법을
고민하고 수행하며, 평가를 통해 개별 유아마다 적절한 지원법을 공유하고 실시하는 프로그램 (연 2회 발송) -
사랑이
이야기장애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사회적 인식개선, 이해를 돕기 위해 자체적으로 가정통신문을 통해 자료를 제작하여 가정으로 발송 (월 1회 발송)

RT 반응성 상호작용 (한국RT 협력인증기관)
RT는 Responsive Teaching “의 약자로 아이의 흥미와 관심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어 아이의 주도성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부모or 교사 와 아이의 소통 레시피입니다.
(구성주의적 관점)
유진 어린이집은 한국 RT센터와 협약을 맺고 영유아 발달검사 및 아동중심 상호작용 역량 증진을 돕는 교사교육에 참여하며, 차별화된 보육, 신뢰받는 교사, 가족 중심의 보육운영을
지향합니다.
-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영유아 발달진단 및 반응성 상호작용 컨텐츠를 보육과정에 적용
- 연 5회 RT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교사교육 참여 후 교실 내 1:1 교사 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및 교사 개별 맞춤 피드백으로 교사의 역량 UP! 신뢰UP!
-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을 RT(반응성 상호작용)중심에서 바라보며, 교실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반응적 훈육 지원하여 영유아의 감정 조절 및 협력 능력 UP!

2024년 유진어린이집 RT컨설팅 프로그램 내용 및 추진 일정
운영 내용 | 세부 내용 | 진행 날짜 | ||
---|---|---|---|---|
상호작용 역량강화 과정 |
[역량강화]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교육' |
이론교육 | 1회 | A그롭: 3월 15일(금) 16:30~18:30 B그룹: 3월 20일(수) 16:30~18:30 |
2회 | A그룹: 3월 21일(목) 16:30~18:30 B그룹: 3월 27일(수) 16:30~18:30 |
|||
3회 | A그룹: 3월 28일(목) 16:30~18:30 B그룹: 4월 3일(수) 16:30~18:30 |
|||
실습 피드백 | 4회 | 4월 18일(목) 16:00~18:30 zoom/변경가능 |
||
5회 | 5월 2일(목) 16:00~18:30 대면/변경가능 |
|||
[보수교육] 놀이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교육법 * 놀이중심 반응성교수 계획안 |
- | |||
발달진단 역량강화 과정 |
[단기교육] 영유아발달진단 및 상담 : K-CDI와 K-TABS 이해와 적용 |
- | ||
[컨설팅] 결과 분석 & 부모상담 코칭 |
- | |||
부적응행동 지도과정 |
[역량강화] 반응적 훈육 행동지도 |
1회 | - | |
2회 | - | |||
3회 | - | |||
4회 | - | |||
컨설팅 | 다대보육컨설팅_영아반 | 1회 | 9월경 | |
다대보육컨설팅_유아반 | 2회 | 9월경 | ||
반응성상호작용피드백 | 3회 | 11~12월경 | ||
- | 4회 | - | ||
- | 5회 | - | ||
부모교육 | - | 추후논의 | ||
비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