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 국가수준의 보육목표와 영유아가 경험하게 될 보편적인 내용을 제시한 공통과정
목적: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
추구하는 인간상
-
01
건강한
사람- 심신발달
- 건강한 생활
- 안전한 생활
-
02
자주적인
사람- 자신감
- 스스로
- 주도적
-
03
창의적인
사람- 호기심
- 상상
- 탐구
- 독창적
-
04
감성이
풍부한
사람- 경이감
- 아름다움
- 문화적 감수성
-
05
더불어
사는
사람- 소속감
- 생명존중
- 협력
- 민주시민
누리과정&놀이중심
* 놀이 2017 참조
놀이 이해하기
-
가. 반복적 놀이의 의미 찾기
<이유 생각하기>이 놀이가 유아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아이들은 팽이 놀이를 하면서 어떤 생각을 할까?
-
나. 경험의 연속성을 고려한 의미 찾기
<이유 생각하기>이전에 경험한 것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유아들이 동물원 놀이를 하다가 갑자기 왜 병원놀이를 하는 걸까?
-
다. 유아 특성을 고려한 의미 찾기
<이유 생각하기>유아들은 이 놀이를 왜 좋아할까요?
유아들은 이 공간에서 무엇을 하는 걸까?
출처 -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 자료
장애 통합
유진의 장애통합은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동일한 환경에서 인간에 대한 인식이나 편견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을 시기에 모든 활동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더불어 놀이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 유아는 비장애 유아와 함께 하는 생활 속에서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고, 비장애유아는 나와 ‘다름’을 인정하며 상대방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 수용하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사회성 강화 프로그램
사회성 강화를 요구하는 능력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시설물을 이용해 봄으로써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살면서 필요한 기증적 기술들을 경험해보는 활동